본문 바로가기

연애/사회생활/인간관계

자존감 회복을 위한 방법

반응형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나의 행복찾기 - 지금 이순간에 집중하기>

행복은 아주 먼곳에 있지 않고 내 주변에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자존감을 다소 상실한 불안정한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때 모든 문제의 해결방법을 이미 지나간 과거나 아주 먼 미래에서 찾으려고 하는 본능과도 같은 실수를 행하곤 한다. 나는 명상콘텐츠와 심리콘텐츠를 접하면서 자존감 회복의 해결방법 중 <행복을 되찾기>를 수행하고자 했는데, 이 때 행복을 가까운 곳에서 찾으려고 노력한다. 후회나 걱정 즉, 이미 지나간 과거에 대한 '후회'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에 정복된다면 점점 자존감은 낮아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과거와 미래에 중독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로 지금, 내 앞에 있는 현재에 집중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 보자. 내가 존재할 수 있었던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함을 한번 느껴보자. 완벽하지 않지만 부족함 없이 지금 존재하고 있는 나의 환경에 만족감을 느껴보자. 소소하지만 가까운 것을 이루고 있는 나 자신을 스스로 칭찬해보자.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지금 이 순간 내앞에 존재하고 있다.

 

나의 행복은 지금 이순간 내가 존재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겨보자. '지금 이 순간'은 곧 사라지는 소중한 시간이기에 찰나의 지금을 만끽하며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행복감을 느껴보는 연습을 수행해봄을 추천한다.

 

거창한 행복감을 이루고 느끼려는 습관은 그 거창한 행복이 사라지는 순간에 대한 두려움을 함께 동반할 수도 있다. 소소한 행복감은 다소 가벼울지라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으며 나의 내면의 안정감에 도움이 된다. 또한 소소한 행복감이 사라져버리면 또 다른 소소한 행복감을 쉽게 찾고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나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연습을 수행하며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지금 이순간에 집중해보는 자존감 회복 연습을 수행해보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