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사회생활/인간관계

성공한 사람들의 인맥관리 잘하는 방법

반응형

인맥관리 잘하는 방법


인간관계는 스트레스를 받고 관리하기 힘들다는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의 가도를 성공으로 이끌어 오를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의 대다수가 자신의 기술과 지식만으로 성공을 한 것이 아닌 인맥관계를 통해 성공을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 보면 성공은 혼자서 이루워 낼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사회성이기도 하고, 인맥관리라 하기도 한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벗어나 사회로 나오게 되면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여러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어울리며 인맥을 쌓는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인맥관리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인맥도 그들과 같이 관리해보는 것 어떠 할까?



1. 인맥관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부지런함'

인맥을 관리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은 바로 부지런함이다. 거래처 사람들 또는 자신의 일을 하며 엮여있는 사람들을 처음 만나게 될 때 서로 명함을 주고 받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리로 돌아와 명함을 정리하고, 연락처를 핸드폰에 바로 저장하여 그사람과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한 덕담을 문자로 보내며 '친분 쌓기의 시작'을 한다고 한다. 또한, 주기적인 모임이나 동호회를 갖고 있다면 절대 소홀히 하지말고 이미 시작한 것 귀찮아도 부지런하게 모임에 참석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인맥관리를 해야한다. 아무리 축구동호회, 야구동호회라도 동호회 회원들은 각자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며,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는 여유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사람 소중이 생각하고 부지런히 모임에 참석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2. 우물 안 개구리의 모습을 버리고, 새로운 사람들을 접할 수 있는 곳으로 나오자!

자신의 틀안에서 만나는 사람 이 외에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려고 노력해야한다. 앞서말한 것과 같이 소모임, 동호회 같은 활동에 가입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자. 그들에게서 분명히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호회 안에서 소중안 인연을 맺을 수도 있어 인맥관리에 참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3. 인맥들의 경조사에 꼭 참여하자!

경조사 참석은 인맥관리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것 같다. 경조사에 참여함은 돌아올 자신의 경조사에도 그 사람을 불러 올 수 있는 약속과도 같은 것이다. 축하해주고 위로해주는 자리에 참석하여, 진심을 보여주는 것 만큼의 큰 신뢰는 없을 것이다. 이 것은 인맥관리에 있어 예의와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인맥을 형성한 사람들의 경조사에 꼭 참석하라는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옮겨 보았다.


4. 자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실력을 쌓아라!

좋은 인맥쌓기에 열을 올리며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신의 분야에서 큰 역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를 얻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도 상대방에게는 새로운 분야일 수도 있다. 자신의 분야를 항상 공부하고 습득하는 것을 생활화 하게 된다면 인맥관계도 더욱 풍성해지고 정보교류로 인한 시너지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느끼기에 본인의 정보로 인해 새롭기도 하고 이롭기도한 그 어떠한 것을 얻어갔다는 느끼을 받게 만들어 주자! 


5. 감사함과 미안함의 감정표현을 확실히 하자

인맥관리를 하면서 감사하다는 말과 미안하다는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상대방에게 큰 호감을 살 수 있다. 마음으로 고마워하고 미안해한다고 해도 상대는 이를 알지 못한다. 고마우면 고맙다는 말, 미안하면 미안하다는 말을 상대방에게 확실하게 표현하며 말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 그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일 수도 있으나, 자신의 감정표현을 잘 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며, 호감을 살 수 있는 행동인 것은 분명하다!


6. 새로운 사람들만이 아닌, 나의 옛 친구들을 잘 챙겨라!

슬프거나 우울한 속 얘기를 들어주는 사람들은 옛 친구들 밖에 없다. 모든 인관관계의 핵심은 바로 옛날부터 나와 친분을 쌓아온 인맥이다. 새로운 인맥은 어찌보면 비지니스 적 관계일 수 밖에 없다고 볼 수도 있다. 어쩌다 마음이 맞고 생각이 통해 죽마고우로 이어지지 않는 이상 나의 속마음을 알아주는 것은 옛 친구들일 뿐이다. 살아가면서 진짜 친구가 다섯 손가락안에만 들게 존재해도 성공한 인생이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