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사회생활/인간관계

답정너 심리법칙! 답정너 대처법!

반응형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 중.. '답정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답정너 란?

질문형으로 대화를 이어가는데, 진짜로 궁금해서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유도하기 위해 질문형으로 대화를 이어가는 사람들. 즉, 자기가 정해놓은 대답은 꼭 들어야겠는 사람들이 무리한 대화를 이어가며 상대방을 피곤하게 만드는 사람들을 일컷는 신조어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 예시 이미지는 자신이 구하라를 닮았다라는 것을 상대방으로 부터 인정받기를 바라는 대화인데요! '답정너를 퇴치하자'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드는 유형의 사람들 입니다. 그럼 답정너의 심리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답정너의 심리는 바로 "자기 칭찬을 유도하고, 꼭 상대로 부터 원하는 답을 얻어야한다"입니다. 칭찬을 유도하고 강요하기도 하는 분류의 사람들이죠! 상대방은 나름의 대처법으로 답정너가 원하지 않는 답변을 내놓게 됩니다. 그럼 이때, 대화를 끝내지 않고, 집요하게 자신이 원하는 답이 나올 때 까지 계속 같은 주제로 대화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불쾌감을 안겨주기도 하죠!


이런 답정너 유형의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자기자신에게 자신이 있고, 자기애가 발달되어 있다면 굳이 남에게서 억지스러운 칭찬을 들을 필요도 없을 뿐더러, 그런 행동에 힘을 빼려고 하지도 않았겠죠?


하지만, 한편으로 이런 답정너들의 나름의 속사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자존이 낮은 사람들은 답정너의 행동을 하며, 억지스러운 칭찬을 받아내게되는 힘든 과정을 거치면서 비로소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합니다. 


이것을 바로 '조건화된 자기 가치감'이라고도 하는데 자기 자신의 높낮이의 가치를 조건화 시켜, 확실한 조건으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양상을 띄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너무 나쁘게만 보지 말고, 약간의 측은지심으로 답정너친구들을 해아려보는 아량을 넓히는 것도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무시하면 그만인 사람에게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말이죠!


하지만, 정말 답정너 친구들을 '그들이 왜 저럴 수 밖에 없을까?' 라는 생각 없이 그냥 무시해버린다면, 당신도 결코 좋은 친구는 아니란 말을 조심스럽게 꺼내봅니다. 


물론 영혼없이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게 된다면, 더 심해질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무관심으로 일관하기에는 당신의 친구들에게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답정너의 진정한 친구라면, 사이가 틀어지고 답정너가 화를 내는 것에 두려워 무시로 일관하지 말아주세요! 진정한 친구는 내가 듣고싶은 말을 듣게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따끔하게 잘못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사람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